● 폰더씨의 위대한 결정
● 앤디 앤드루스

  한국에서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의 속편인 이 책은 그 인기를 말해주듯 전 세계에서 최초로 한국에서 출간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전작이 ‘나’를 위한 7가지 원칙을 소개했다면 이번 <폰더씨의 위대한 결정>은 공동체적 ‘우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저자 서문을 읽으며 ‘우리가 의미 있는 인생을 살아나가기를 희망한다면, 반드시 마음속에 간직해야 할 소중한 원칙’이란 과연 무엇일까 라는 물음을 안고 그 원칙을 발견하기 위한 여행을 시작하자 그간 일곱 가지 결단을 생활에 적용해 성공을 이뤘지만 사랑하는 부인을 잃고 다소 우울한 상황에 놓인 74세의 폰더 데이비드와 재회하였다.

저자는 책의 앞 부분 시간 여행자들의 회의라는 장을 활용해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에 소개된 7가지 결단이 무엇인지 짚어본다. 전작을 읽지 못한 독자에 대한 배려인 동시에 책을 읽은 독자에게는 전작의 내용을 되새김하는 시간이 된다.

폰더씨는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시간 여행자들의 정상회담(final summit)에서 사회자로 선정된다. 정상회담은 주어진 시간내에 다섯 명의 조언자의 도움을 받아 “인류는 성공적인 문명으로 가는 길을 회복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또 집단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잔 다르크는 희망의 회복, 에릭은 용기의 발휘, 링컨은 지혜의 추구, 다윗은 자기단련, 카버는 성품도야를 답으로 제시한다. 이야기 속 시간여행자들이 분명 정답이라고 여겼던 덕목이 정답을 빗겨가고 낙담하지만 포기 하지 않고 다시 정답을 구하는 과정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정답을 찾아가는 우리의 인생과 닮아있다.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이며, 인류를 위해 나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무엇이 의미있는 인생을 위한 소중한 원칙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선사해 준다.

공! 감! 구! 절!

- 많은 사람들이 사태를 외면함으로써, 또는 목소리를 높이지 않음으로써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가 일어나게 내버려둔 것이었다. 많은 아버지와 어머니는 눈을 감고 귀를 틀어막았으며, 회사에서 나오는 봉급을 받았지만, 그들을 내려치려고 머리위에서 혀를 날름거니는 저 괴물의 진실은 회피했다. 그리고 나치가 그들의 어린아이들에게 마수를 뻗쳐왔을 때는 너무 늦은 것이었다.
-(p.45)

- “당신네들은 하나의 전환점 위에 있어요. 당신네들-그러니까 인류-은 벼랑 위에서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잡으며 서 있어요. 그분은 이런 상황을 기쁘게 여기지 않으세요. 과거에 아모스가 이스라엘 국가를 위하여 호소를 올렸듯이, 이제 시간 여행자들이 함께 모여 회의를 해야 돼요. 내 판단에, 불가피해 보이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 말이에요.”
-(p.55)

- “여러 해에 걸쳐서 인류는 점점 더 참다운 진리로부터 멀어져왔고, 그 자리에 인류의 지능만으로만 이해할 수 있는 인류 나름의 ‘진실’을 만들어내려고 해왔어요.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인류는 점점 더 파괴적인 속성을 키워왔지요. 부(富)에 대한 꺼질 줄 모르는 갈증, 이웃과 동료에 대한 경멸, 권력을 위한 권력을 추구해왔어요.”
-(p.59)

- “당신이 숨을 쉰다는 건 아직도 살아 있다는 뜻이지요. 아직도 살아있다는 건, 당신이 지상에 온 목적을 아직 달성하지 못했다는 뜻이지요. 그러니까 인생의 목적이 아직 성취되지 않은 겁니다. 그런 목적이 아직 달설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당신의 앞날에 가장 중요한 일이 남아 있다는 증거예요!……”
-(p.136)

- 당신은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별로 원하지 않는 djEJs 것도 연습할 용의가 있는가?
-(p.240)

- 시간의 초창기부터 우리 인류는 선택의 능력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이 선택은 시간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겁니다. 좋은 선택은 시간을 벌어주는 겁니다.
-(p.303)


Posted by Dream Sso
: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