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학이 필요한 시간 : 강신주의 인문학 카운슬링
● 강신주

책은 책, 사람, 세상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특히 시공을 초월케 하는 다리라는 점이 매력적이다. 이 책만 보더라도 그렇다. 저자는 물론 그가 경험한 독서여행, 그곳에서 만난 철학자들,또 철학자와 연결된 세상과 닿을 수 있다니 대단하다.  

<철학이 필요한 시간>은 철학자와 그 저서 일부분을 통해 단절된 철학이 아닌 삶 속에서 숨쉬는 철학을 소개하고 성찰의 시간을 갖도록 한다.
구성은 나 자신의 삶과 내면을 다룬 1.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 나와 타인의 관계에 대한 2. 나와 너의 사이, 마지막으로 나와 타자를 둘러싸고 있는 구조 혹은 환경인 3. 나, 너, 우리를 위한 철학.
크게 세 부분, 48가지 주제로 되어있으며 끝부분에 더 읽어볼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강신주는 파울 첼란이라는 시인이 자신의 시를 "유리병 편지"와 같은 것이란 말을 인용, 책을 "편지를 보낸 사람과 받는 사람이 마음과 마음으로 연결될 때에만 자신의 존재 이유를 실현할 수 있는" 유리병 편지에 비유, 저자의 편지인 책이 독자의 마음을 울리기를 기대한다.

아래는 나의 마음을 흔든 글이다. 
- "……현실이라는 급류, 그러니까 모든 것을 휩쓸어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끌고 가려는 압도적인 강물과 같은 것이지요. 여러분은 지금 이런 급류 속에 있는 겁니다. 그럼 이상이란 무엇일까요? 그건 여러분의 손에 들려 있는 작은 나무토막 같은 겁니다. 급류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그 나무토막을 강바닥에 박고 버텨야만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급류의 힘이 너무 강해 질질 끌려가기 쉬울 겁니다. 그렇지만 강바닥에 받은 나무토막이 없다면, 우리는 급류의 힘에 저항할 수도 없을 겁니다."-(p.284)
현실이라는 급류와 맞서 싸우겠다는 결연한 각오이자 다짐인 이상을 지켜 주인으로서의 자유로운 삶, 즉 주체로 사는 것과 관련한 내용이다.
더 나아가 바디유의 <윤리학>에서 '한 사건에 대한 충실성의 실재적 과정을 진리라고 부른다……진리과정의 지지자를 주체라고 부른다……'고 하며 온갖 역경에도 불구하고 그 사건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철학, 그 낯설음에 대한 저자의 에필로그를 주목할 만 하다.
여행은 차이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낯선 여행지와 익숙한 일상 사이의 차이, 혹은 이제는 익숙해진 여행지와 낮설게 느껴지는 일상 사이의 차이, 이 두 가지 차이를 동시에 겪어내야만 여행을 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여려모로 여행을 가는 일과 유사하다.

공! 감! 구! 절!

-자유를 꿈꾸며 사는 사람만이 자신을 옥죄고 있는 담벼락과 조우할수 있을 뿐이다.-(p.021)

- 만약 모든 존재를 자성自性svabhava을 가진 실체로 본다면 그대는 그 존재가 인연이 없이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 어떤 존재도 인연因緣pratiya-samutpanna으로 생겨나지 않은 것이 없다. 그러므로 어떠한 존재도 공空하지 않은 것이 없다.|<중론>-(p.058)

- 유연한 것,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 생동적인 것에 반대되는 경직된 것, 기성적인 것, 그리고 집중에 반대되는 방심, 요약하자면 자유스러운 활동성에 대립되는 자동주의, 이것이 결국 웃음이 강조하고 교정하려고 하는 결점이다.|<웃음>-(p.219)

- 사랑은 몸으로, 즉 실천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그의 고난과 고통을 기꺼이 대신하려는 마음에 실천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사랑이란 말은 하나의 미사여구로 전략하고 말 것이다. 사랑에 빠진 사람이 언제나 가난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가장 소중한 것을 아낌없이 내어주니까 가난한 것이다.-(p.282)



Posted by Dream Sso
: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