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담 & 싱어 : 매사에 공평하라 (지식인마을 16)

●최훈

공리주의란?

어떤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 결정할 때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의 이익, 곧 공공의 이익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바로 공리주의(utilitarianism)다.

-이 책은 공리주의의 원조인 제레미 벤담과 현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공리주의자인 피터 싱어를 소개한다. 벤담과 싱어는 이익들에 대한 평등 고려 원칙을 가지고 차별을 반대한다. 이익은 누구의 것이든 똑같이 고려해야 하므로 성별이나 피부색에 따른 차별은 옹호할수 없는 것이다. 또한 이 원칙을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가면 동물에 대한 차별도 받아들일 수 없게 된다.

...

이 책이 공평이라는 개념에 대해 밑바닥부터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더 나아가 그 성찰이 실천에 대한 반성으로 이어졌으면 한다. 벤담과 싱어의 철학은 실천과 유리된 관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의 주장은 단순한 선언이 아니다. 단단한 논리적인 사유의 단계를 거쳐 실천과 관련된 결론에 다다른다. 그들은 그 결론에 따라 살았고, 살고 있는 것은 물론이며 많은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들었다.-최훈 프롤로그中

 

- 벤담은 행복은 즐거움이 있고 고통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즐거움이 원리적으로 계산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여러 즐거움들을 비교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가 제시한 일곱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다.

행복의 계산

강도    얼마나 강한가?

지속성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

확실성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높은가?

근접성  얼마나 가까운 장래에 일어나는가?

다산성  또 다른 즐거움을 낳을 수 있는가?

순수성  고통은 배제할 수 있는가?

범위 영향 받는 사람의 수-(p.68)

-윤리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내가 단지 내가 속해 있는 사회의 많은 사람들 중에 하나임을 알게 되었다면, 또한 전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나의 이익이 내가 속해 있는 사회에 살고 있는 타인들의 이익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면 나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기꺼이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즉 좀 더 넓은 관점에서 보았을 때 나의 사회가 여러 사회들 중의 하나에 불과하며, 좀 더 확대된 시각에서 볼 때 내가 소속되어 있는 사회 구성원의 이익이 다른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이익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수용하게 될 것이다. 윤리적 추론은 일단 시작되면 당초에 제한되어 있던 윤리적 지평을 밀어내고 좀더 보편적 관점을 취하도록 우리를 인도한다.

<사회생물학의 윤리 216쪽>-(p.109)

-인간과 똑같은 양의 고통인데도 또는 훨씬 더 큰 고통인데도 우리 인간 종의 고통을 동물의 고통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종차별주의라고 부르는 것이다.-(p.162)

-채식주의에 동조했다면 시나브로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단계들

개고기 먹지 않기

공장식 농장에서 사육된 고기 먹지 않기, 곧 방목된 고기만 먹기

고기가 섞인 음식은 먹지만 스테이크, 로스구이, 불고기처럼 덩어리로 된 고기는 먹지 않기('비덩주의'라고 함)

조류와 어류만 먹기('준채식주의'라고 함)

어류만 먹기('페스코(pesco)'라고 함)

육식은 하지 않되 우유와 달걀은 먹기('락토오보(lacto-ovo)'라고 함)

육식은 하지 않되 우유까지 먹기('락토(lacto)'라고 함)

다른 동물성 단백질을 전혀 섭취하지 않기('비건vegan'이라고 함)-(p.235)

 

Posted by Dream Sso
: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