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의 바다에 빠져라
● 이명로

-이 책은 경제적 현상의 원인, 과거의 경험, 그리고 세계 및 한국 경제가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경제현상에 대한 분석(why)에 더하여 경제주기에 따라 어떻게 자산을 조정하는지(how)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머리말)

자산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더 나아가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위해 거시 경제를 공부하도록 권하는 내용이다. 전문가와 돈문가를 구별하고, 열심히 일해 번 돈을 돈문가로부터 지키자는 저자의 의도와 책의 내용이 마음에 든다. 또한 부록으로 경제흐름을 보여주는 추천 사이트가 소개되어 있어 공부하고자 마음 먹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 꼭 체크해야 할 지표
⌷통화량
⌷기준금리
⌷환율
⌷경상수지&자본수지
⌷경제성장률과 GDP
⌷소비자물가지수
⌷경상수지, 경제성장률, 주가지수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 미국 경제의 현상을 파악하는 3가지 키워드-미국의 GDP와 쌍둥이(무역수지, 재정수지) 적자

※ 미국 경제를 예측하는 핵심 키워드-달러, 양적완화

※ 중국 경제를 이해하는 키워드-중국의 긴축정책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파급효과

※ 유럽 경제를 이해하는 키워드-유로화(환율)

※ 세계 경제를 알기 위해 주목해야 할 지표
⌷달러 인덱스-돈의 흐름을 알려주는 지표
⌷미국의 경제상황-미국 경제의 회복을 알리는 5가지 지표
(주택시장회복→고용 증대→소득 확대→대출 증대→소비 확대)
    
미국 주택시장 지표: 기존주택 재고 정리→신규 주택 시장 회복
    
실업률 지표
    
소비자 신용 지표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개인 소비지출
⌷중국의 경제지표
⌷국가별 CDS(Credit Default Swap 신용부도스왑)
⌷원자재시장을 보여주는 3가지 지표-국제유가,CRB 상품지수,구리, BDI 지수
⌷D램 가격지수(DXI)-무역수지 흑자의 비중이 큰 반도체 산업의 핵심지수

-큰 돈(Smart Money)들이 갈 방향을 미리 예측하고 그런 투자 분야를 발굴하여 미리 들어가서 대기하는 것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입니다.
돈은 통상적으로 ‘주식→채권→외환→원자재→농산물’등의 섹터를 돌고 돕니다.
……
펀드에 투자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지금 가격이 올라간다고 이야기하는 섹터가 아닌, 오랫동안 횡보하거나 하락한 국가의 펀드나 섹터가 효과적
-(p.328)

공! 감! 구! 절!

-돈은 재태크의 대상이 아니라 열심히 일한 땀과 노력이 배어 있는 것입니다. 돈을 땀과 노력이라 생각하고 대한다면 원금 손실을 막는데 최우선을 두고 가진 돈을 운용할 것입니다. -(p.087)

-채무위기는 그 돈을 소비로 낭비했든 부실채권으로 흔들렸던 금융기과네 지원했든 결국 그 나라 국민들이 벌어서 갚아야만 해결됩니다.-(p.289)

-사람이 장사를 하려면 적어도 3개월 앞은 내다볼 수 있어야 돼. 하다못해 음식점이라도 차릴 생각이라면 그 정도 앞날은 예측하고 준비해야 하는 거야. 그런데 사업은 3개월로 안돼. 적어도 1년은 내다봐야 해. 그만큼 어려운 거지. 국가를 경영하려면 10년 앞을 내다봐야 하는 거고.
그렇게 내다보고 무엇을 하더라도 현재 잘되는 것, 서로 하려는 것을 찾아다니면 안 돼. 정말 성공하고 싶고, 돈 벌고 싶다면 이 세 가지를 찾아봐. 남이 안하는 것, 남이 못하는 것, 그리고 남이 하기 싫어하는 것| 정주영 -(p.325)

-부자가 되는 첫 번째 방법은 지금 여러분이 하는 일에서 성공하기 위해 자기계발과 함께 열심히 일해서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번 돈을 손해보지 않도록 물가상승률보다 조금 더 높은 수익을 통해 안전하게 불리기 위하여 거시경제 등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자기계발과 함께 그렇게 땀 흘려 번 돈을 지켜가는 것이 블루오션 재테크의 첫 번째 방법인 것입니다. -(p.342 에필로그)

-재태크의 핵심은 행복입니다. 열심히 일해서 벌고 모으는 활동들은 종국에는 필요한 용도에 돈을 즐겁고 행복하게 쓰기 위함입니다.-(p.346 에필로그)

Posted by Dream Sso
: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