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진홍의 사람공부
● 정진홍

정진홍은 삼성경제연구소의 CEO를 위한 <메디치21>이란 강의와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라는 책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이 책을 낸 연유에 대해 서문에 잘 설명되어 있다.
- 결국 삶이란 사람과의 뒤엉킴이고 사람과의 뒤섞임이며 사람과의 씨름입니다.-
- 이 한 가지는 분명한 듯 싶습니다. "사람은 모두 다르다!" ……그리고 그 차이가 지속될 때 비로소 그는 어떤 삶을 살았든 관계없이 역사에 이름을 남기고 그의 가치를 그려냈다는 사실을! '정진홍의 사람공부'라고 이름 붙여진 이 책의 또 다른 제목은 바로 '차이에의 지속'입니다.-
- 결국 사람공부를 하는 궁극적 이유는 내가 나 되기 위한 것입니다. ……<정진홍의 사람공부>는 바로 나 자신의 그런 몸부림의 작지만 의미 있는 결과물입니다. 우리 함께 공부해봅시다. 그리고 자기 안의 놀라운 가능성을 일깨워봅시다. 내 안의 금광을 스스로의 곡괭이질을 통해 캐내봅시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나는 살아있다고 말해주는 겁니다. 여기 사람공부의 참뜻이 있습니다.-

책은 크게 5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1. 삶, 그 찬란한 빛이 눈부시다
2. 주저함도 두려움도 없이 나아가다
3. 열정은 내가 살아 있다는 증거
4. 내가 넘어서야 할 것은 오직 나뿐
5. 철학이 있는 사람은 매혹적이다

1 장에서는 고난을 극복한 체 게바라, 빅터 프랭클, 이승복 등, 2 장에서는 두려움을 이겨내고 운명을 개척한 이태석, 폴 포츠, 이순신 등, 3 장 열정편에서는 존 레논, 공옥진, 안중근 등. 저자가 책을 통해 만난 역사적 인물과 직접 만난 현존 인물을 통해 배운 점을 공유해 독자의 레퍼런스 키우기를 돕는 글이다.

공! 감! 구! 절! 

- "꿈을 따라가는 것, 그리고 여전히 꿈을 좇는 것 그리고 그렇게 계속하는 것. 영원히……" |조지프 콘래드-
-(p.244) 

- 법고창신(法古創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옛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얘기입니다. 사실상 이것은 명장, 명품, 명가들만의 단순하면서도 제일 달력한 비결입니다. 우리가 인문학을 공부하는 것도, 고전을 읽은 이유도, 옛것이 밑바탕이 되지 않고서는 미래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p.274)

- 안목을 기르려면 첫째, 알아야 합니다. 둘째, 사귀어야 합니다. 그리고 셋째, 그그로 경험해야 합니다. 사실 리더의 생명력은 안목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사람을 보는 안목, 세상과 시장을 보는 안목, 미래를 보는 안목 들을 통해 우리의 생명이 좌우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p.308)

- 딸에게 전하는 12가지 조언|짐 로저스
1. 남들 하는 대로 따라하지 말고 너 자신이 되어라.
2. 네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하고, 네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싶다면 나이에 얽매이지 마라. 늘 꿈을 갖고 네 인생을 살아라.
3. 상식은 그렇게 상식적이지가 않다. 가장 널리 통용되는 상식도 틀릴 수 있다는 걸 알아라.
4. 세계로 나가 넓은 세상을 보아라. 책에만 의존하지 말고 세계를 담아낼 넓은 시야를 가져라.
5. 철학을 배우고, 생각하는 법을 깨쳐라. 통념을 깨고 너 말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할 만한 것을 찾아라.
6. 세계가 겪는 큰 변화를 주목해라. 이제 중국의 시대가 온다. 중국어를 배워라.
7. 역사를 배워라! 세계를 바라보는 거시적 안목이 절실하다. 역사를 배우면 세계의 흐름이 보인다.
8. 너 자신을 알아라. 군중 심리에 휩쓸리지 말고 너 자신에게 진실해라.
9. 모든 게 변한다. 변화를 인지했으면 그걸 받아들이고 변화에 민감해라.
10. 미래를 바라보아라. 미래에서 배달되어온 신문만 읽게 된다면 누구나 백만장자가 될 것이다.
11. 시류에 편승하지 마라. 모두가 등한시하는 것을 주목해라. 확실한 것일수록 이득은 적다. 성공하기 위해선 때로 아무것도 하지 않아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
12. 행운의 여신은 꾸준히 노력하는 자에게 미소 짓는다. 꿈을 향해 일하는 동안 중단이란 없다.
-(p.328)


 
Posted by Dream Sso
: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