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경영의 원칙
● 서울대학교 출판 문화원

2010 3월 11일 서울대 관악 초청강연의 안철수 강연을 글로 정리한 작고 얇은 소책자이다.
처음 책을 손에 쥐었을때는 '안철수'바람을 탄 가벼운 것이지 아닐까 싶었다.
어림짐작은 영락없이 무너졌다. 
학교와 인생의 선배로서 후배에게 전하는 안철수의 경험담으로 그 내용만은 알차다.
책은 강연, 패널 질문과 토론, 청중과의 대화 이렇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철수 교수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렇듯이 나도 그의 강연을 들어본 경험이 있다.
따라서 나에게 내용이 획기적이거나 파격적이지는 않다.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을 추구하는 그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미 알고있는 내용이더라도 대할 때마다 와닿는 부분이 다르다.
이번에는 'risk management'와 그가 어떤 일을 할 때  '의미를 느낄 수 있고 재밌게 일할 수 있고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인가를 고려한다는 부분이 와닿았다.

공! 감! 구! 절!

- 흔히들 '실패는 사람의 발목을 잡는다'고 하잖아요. 한번 실패를 하면 사람이 마음이 약해져서 정말로 과감한 결단을 못하고 주저하게 돼요. 그런데 성공은 실패보다 더 사람의 발목을 잡는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사람이 열심히 살다보면 무언가를 가지게 돼요. 그런데 한 번 자그마한 것을 가지게 되면 그것을 놓지 않는 한도 내에서 결정을 하게 돼서, 결국은 마음이 약해지고 과감한 결단을 못 내리게 되는 것은 마찬가지더라고요.…… 결국은 성공이나 실패나 똑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정말로 객관적으로 인생에서 중대한 결정을 할 때는 과거를 잊어버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어요.-(p.19)

-존재 의미에 대해서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역질문을 던지는 것 같아요. '만약에 이존재가 이 사회에 없다면 우리 사회는 무엇을 잃어버리는가?'하는 질문을 던지면 존재의 의미를 더 잘 알 수 있는 것 같아요.-(p.24)

-어쩌면 '인생의 본질은 좋은 시기가 아니라 어려운 시기에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보통 사람은 좋은 시기에 조금이라도 더 잘되기 위해서 정말 노력을 많이 해요. 그런데, 정작 나쁜 시기를 잘못보내면 다시는 회복을 못하고 추락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까 결국 아주 길게 인생을 놓고 보면 정말로 인생의 결과를 좌우하는 것은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있는 것이지, 잘 되는 시기에 조금 더 잘되고 못되고는 전체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못미치더라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어려운 시기를 잘 보낼 수 있을까?……
첫 번째, 유혹에 빠지면 안돼요.……
두 번째로는 어려운 시기에 문제를 잘 고쳐야 해요.……
세 번째 사항인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아요.……제 나름대로는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마음가짐, 즉 뜨거운 가슴과 차가운 머리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정리했어요. ……
 -(p.46)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내 인생에서 나는 무엇을 이루면 난 성공했다고 느낄 수 있는가? 당장 죽을 때 내가 이럿을 이루면 정말 여한 없이 눈을 감을 수 있는 그런 것이 어떤 것인가'하는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인데, 저같은 경우는 삶의 흔적(Make a difference)을 남기는 거예요.……제가 존재했을 때와 존재하지 않았을 때, 후세에 뭔가 차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이름을 남기는 환상은 없어요. 이름은 남지 않지만 사람들의 생각이 바뀐다든지 뭔가 바람직한 제도가 생긴다든지 또는 제가 쓴 책이 남는다든지 또는 제가 만든 조직이나 일이 남는다든지 하면 그럼 제가 살았다는 흔적은 남는 거잖아요. 그게 저한테는 가장 중요해요.-(p.97)
Posted by Dream Sso
: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