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 패러다임
  • 김중태

김중태 그는 누구일까?
인터넷 서점에서 저자의 소개를 검색해보았다.

IT문화원(www.dal.kr) 원장.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슈리포트 편집위원, 지역정보개발원 편집위원, IT포럼 자문위원, 네이버뉴스 이용자위원회 전문위원,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자문위원,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등 여러 기관의 자문위원과 기업의 IT컨설턴트로 활동했다.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등을 통해 국내 최초의 IT컬럼니스트로 활동했고 최초의 디지털시인, PC통신 최초의 한글운동 동아리를 운영하기도 했다.
코리아 리크루트를 통해 최초의 IT취업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하며 2천 건의 IT취업 상담을 했고, ‘청와대, 국회, 대법원, 서울시청, 삼성그룹, LG, 현대, SKT, 중앙일보, 숙명대 경영대학원, 한국창업대학생연합회’ 등 3백여 기관에서 IT문화 및 비즈니스, 창업, 취업 강의를 펼쳤다.
국내 저자로는 처음으로 웹2.0 서적과 블로그 책을 집필하며 미래를 내다보는 탁월한 식견을 보였으며, 주요 저서로는 ≪대한민국IT史 100≫ ≪창업력≫ ≪인터넷 쇼핑몰 웹2.0의 날개를 달다≫ ≪블로그 교과서≫ ≪웹2.0 시대의 기회, 시맨틱웹≫ 등 20여 권이 있다.

'대한민국 IT 중심' 에 있는 그가 바라보는 미래의 모바일 경제는 어떤 모습일까를 알아보고 준비하기 위한 책이다.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 곧 새 제품의 출시만을 의미하는가? 그의 대답은 NO!
일상,사회,산업 전반의 변화가 그의 답이다. 모바일 웹 2.0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 웹 2.0 시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기업의 변화
모바일 기술이 도입되면 기업은 비용 절감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통해 가격 경쟁력과 시장지배를 가질 수 있다. 또한 표준화된 작업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좋은 통신환경과 쉬운 웹 접근성을 이용한 사용자 참여, 정보 공유를 통해 언제든지 접속하고 공유가 가능해진다.  지금껏 PC웹에서 이루어지던 일들 (쇼핑, 온라잍뱅킹)이 이제는 전 세계 어디서나, 언제든  이용 가능해지며 그 규모도 엄청나다. SNS 서비스를 마켓팅에 활용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하기도 용이해진다. 따라서 기업은 자신에게 맞는 모바일을 파악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교육의 변화
증강현실 기술로 암기위주의 교육은 막을 내릴 것이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검색도 필요없이 카메라만 가져다 대면 즉시 그에 해당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까운 미래의 학생들은 무거운 교과서를 들고 다닐 필요없이 ebook 단말기 하나만 손에 쥐고 등교하게 될 것이다.

직업의 변화
GPS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의 발달로 부동산을 살 때도 앉은 자리에서  집 주변 시설을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건물을 카메라에 비추면 현재 판매 중인지, 시세는 얼마인지 알 수 있고 표시된 집주인의 전화번호로 연락해 계약까지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부동산 중개업자는? 사라지는 것이다. 이처럼 사라지는 직업이 있는가하면 새로운 직업도 생겨날 것이다.

미디어의 변화
사건이 발생함과 동시에 SNS 기술을 이용해 작성, 전송한 기사를 전 세계인이 바로 바로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실로 어마어마한 변화, 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모두 정리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보다 기업과 개인에게도움이 될 만한 책 속의 내용을 옮기는 것이 이 책에 대해 궁금해 할 사람들을 위한 것이란 생각으로 내용을 인용하며 리뷰를 마무리 한다.

-모바일 경제 시대가 되면서 정보 생산, 유통, 소비 모바일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 현재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빅4라면 노래(MP3), 동영상(영화, TV), 책(전자책), 게임이다.
-(p.237)

-'모바일이 어떤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하는 질문은 '웹이 어떤 분야에 영향을 미쳤는가?'를 질문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모바일과 모바일 웹은 웹이 관여했던 분야는 물론이고 방송 통신이 관여했던 분야까지 모두 포섭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산업의 근본 구조를 바꾸고 소비자를 대하는 태도를 바꾸는 대변혁을 기분으로 분비해야 하는 것이다.
-(p.279)

-변화는 1년 만에도 이루어지지만 그 변화를 이끄는 준비는 수년 동안 비밀리에 이루어진다. 때문에 눈으로 보이는 변화를 보고도 대비를 하지 않는다면 너무 늦은 셈이다.
-(p.288)

-스마트폰, 이아폰. 안드로이드, 이북리더기, 모바일 SNS등 수많은 낱말들이 모여 모바일 웹 산업과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해외에서 보여준 것처럼 이미 갈 수밖에 없는 길이다. 어차피 가야 할 길이라면 먼저 가는 것이 1등이 되는 길이다. 이는 휴대폰 관련 회사나 IT회사에만 해당하는 일이 아니다. 오프라인 기업 또한 모바일 경제와 모바일 산업을 준비해야 한다. 모바일 웹은 불과 몇 년 안에 우리의 일상이 될 환경이기 때문이다.
-(p.299)

-이제 모든 경제에서 모바일은 빼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없다. 모바일 경제를 잡는 자가 미래의 경제를 잡는 것이다. 그리고 모바일 경제를 잡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은 네 가지다. 첫째는 휴대폰이 사람들이 가장 많이 휴대하는 기기이며 가장 많이 주목하는 기기라는 사실이다. 툴째로 휴대폰은 음성통화 도구보다는 모바일웹 도구로 더 중요하게 동작할 것이며 더 많은 돈을 소비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셋째로 세상을 바꾸는 기술과 서비스는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편리한 기술이라는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휴대폰이 모바일의 전부는 아니라는 것이다.기업에 따라서는 휴대폰이라는 큰 플랫폼에 동작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작은 RFIP칩 하나가 더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모바일 기술이 될 수 있는 것이다.
-(p.305)

-미래를 위한 준비 방법은 개인이나 기업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정답은 없다. 다만 확실한 사실 하나는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기업은 망할 것이며, 미래 경제에서 모바일은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더 늦기 전에 모바일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모바일 시대를 준비해야 할 때인 것이다.
-(p.305)

Posted by Dream Sso
: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