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은 혼자 오지 않는다
● 에카르트 폰 히르슈하우젠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행복은 오해, 다른사람, 우연, 즐거움, 행동, 여유와 함께 온다.
또한 무리(네트워크)를 통해 확산되고 남들에게 영감을 준다. 이는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감지하고 모방하고 반사하는 일을 하는 거울 뉴런이라는 뇌의 신경세포가 담당한다고 한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주변인들과 감정을 교류하며 공감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마찬가지로 내 감정도 다른이에게 영향을 미친다 생각하니 새삼 책임감 비슷한 것이 느껴진다. 

책은 행복이 오는 요소를 학문적 연구 결과, 저자 자신을 대상으로 직접 한 실험, 그리고 개인적 이야기를 통해 독자가 자신의 삶에 좀 더 만족하기를 바라는 내용으로 행복을 위한 의미를 발견하고 변화가 따른다면 이 책을 무난히 소화 흡수시킨 것이다. 

<완벽의 추구> 저자인 긍정 심리학자 탈 벤 샤하르는 사람들에게서 공통점을 발견했는데 행복을 추구하면서 완벽을 추구하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 책<행복은 혼자 오지 않는다>에서 사람들이 행복하지 못하는 이유를 하나 더 발견했다. 바로 남과 나의 비교가 그것이다.
- 인간은 단지 행복하기를 원하는 게 아니라, 남들보다 더 행복하기를 원한다. 그런데 우리는 무조건 남들이 자기보다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행복해지기 어려운 것이다. | 세네카
-(p.394)

- 나는 행복에 대한 최후의 책을 쓰고 싶었습니다.행복에 대해서 더 이상 다른 무언가를 읽을 필요가 없는 그런 책 말입니다.-(p.465) '행복'을 다룬 책의 종결자(?)이기를 원했지만 하고 싶은 말이 아직 많이 남았다는 저자의 글을 통해 어쩌면 행복이란 사는 동안 끊임없이 '추구'해야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공! 감! 구! 절!

- 이해한 것은 네 자신에게 적용하고 이해하지 못한 것은 남에게 조언하라.| 실전의 지혜
-(p.15)

- 모든 것에는 갈라진 틈이 있어 빛이 스며들 수 있다네 | 레너드 코헨
-(p.98)

- 포토리얼리즘 비판
인생의 스케치에는 지우개가 없다.사진은 사실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 속에는 햇볕에 탄 화상자국이 아닌 아름다운 저녁 노을이, 시시한 일상 대신 화려한 축제가, 잃어버린 물건이 아닌 멋진 선물이 담겨 있습니다. 분노로 일그러진 얼굴은 없고 왜곡된 기억들만이 있을 뿐이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나면 사진을 보며 다시 웃을 수도 있습니다.
……옛날엔 모든 게 다 아름다웠노라고!
-(p.121)

- 우리가 자신을 남들보다 못하다고 여기는 이유는 우리가 남들에 대해서 보다 자기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알기 때문입니다.
-(p.397)

- 지식의 섬이 클수록 무지의 바다와 맞닿은 해변의 길이도 그만큼 길어지기 마련이다.
-(p.465)

- 살아가는 나날들의 80%가 평범한 일상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난 뒤부터 너무나 사는게 행복합니다. | 빌헬름 슈미트
-(p.467 에필로그)
신고
Posted by Dream Sso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Total : 89,417
Today : 38 Yesterday :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