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님의 주례사
● 법륜

스님은 한 걸음 물러나 넓은 시야로 남과 여가 사는 속세를 보기 때문일까?
마음 수양을 많이 한 탓일까?
우리는 왜 이렇게 살지 못하는가?
비록 결혼 그 자체를 경험한 바 없는 스님의 글이지만 옳은 이야기 투성이다.

남편과 아내 중 스님에게 상담을 구하는 쪽은 주로 아내인 듯 하다.
책을 읽다보면 남편으로 인해 화나고 우울해하고 갈등을 겪는 아내들에게 ‘정말 훌륭한 아내라면’, ‘이게 현명한 여자예요.’, ‘이럴 때 아내가 남편에게 어떻게 해야 할까요?’하며 이야기를 한다. 아내지침서인가 싶은 생각이 드는 데 아니나 다를까 책에도 이런 언급이 있어 여기에 소개해본다.
- 어떤 분이 그래요.
“스님은 왜 항상 남자 편만 듭니까?”
제가 질문하는 사람의 편을 들면 들었지 왜 남자 편을 들겠어요. 지금 이렇게 하는 것이 질문자가 가장 빠르게 행복으로 가는 길이기 때문에 하는 얘기예요“
-(p.197)
스님의 말씀대로라면 남자가 가장 빠르게 행복으로 가는 길도 함께 안내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질문에 대한 스님의 답은 결론만 놓고 보자면 결혼 생활을 끝내거나 그렇지 않으면 참회하고 수행하라는 것이다. 선뜻 쉽게 답한 것 같지만 결혼 생활을 끝내지 못하기 때문이거나 서로 변하려고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안다면 오히려 우문현답이란 생각이다.

새 출발하는 결혼식의 ‘주례사’를 듣는 기분으로 듣는다면 새로이 자신의 마음을 수행하고 행복하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이야기가 많다.

공! 감! 구! 절!

- 전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생에서 내가 받는 것을 보라. 내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생에서 내가 받는 것을 보라. -<인과경>에서
-(p.11)

- 외롭다는 것은 지금 눈을 감고 있기 때문에 대낮에도 어둡다고 고함치는 사람과 같아요. 즉 스스로 마음의 문을 닫고 있기 때문에 외로운 겁니다. 그걸 알아차려서 스스로 외로움에서 벗어나 버리면 외로움 때문에 사람을 찾지는 않게 됩니다.
-(p.17)

-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선택이 주는 행복과 불행은 달라집니다. 자시의 삶을 늘 즐거움으로 받아들이고 늘 놀이로 생각하세요. 이게 가능할 때 인생도 행복해집니다.
-(p.57)

- 항상 현재, 지금에 깨어 있으면서 늘 자기를 되돌아보면서 점검해 나가야 합니다. 이런 자세가 되어야 자기 변화가 오는 거예요. 이것 말고는 자기 변화를 가져올 길이 없습니다.
-(p.207)

- 상대를 사랑해서 만났다면 좋은 것만 가지려 할 게 아니라, 상대의 상처도 치유해 줄 줄 알아야 합니다. 헤어질 때 헤어지더라도 치료해 놓고 가는 게 좋잖아요.
-(p.211)

- 어진 사람에게 물드는 것은 향기를 쏘이며 가까이하듯 지혜를 일깨우며 선을 쌓아 자신도 모르게 선한 사람이 된다. 악한 사람에게 물드는 것은 냄새 나는 물건을 가까이 하듯 조금씩 조금씩 허물을 익히다가 자신도 모르게 악한 사람이 된다. -<법구비유경>쌍유품
-(p.214)

- 남을 보면 자기의 어리석음을 금방 알 수 있어요. 그런데 자기만 보고 있으면 안 보여요. 그래서 여러분이 아무리 목매달고 기도해도 안이루어지는 게 있어요. 이루어지지 않으면 문제인가요? 아니예요. 이루어지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다 이루어질 수도 없고, 다 이루어진다고 좋은 것도 아닌데 다 이루어져야 좋다고 생각하는 데서 인생의 고통이 생기는 거예요.
이런 까닭에 여러분이 괴로움에서 못 벗어나는 겁니다. 원하는 것을 해보고, 되면 좋고 안 되어도 좋다고 생각하세요. 지금 안 되는 게 다음에 더 좋은 일인지도 몰라요.
-(p.234)

- ‘고맙다’고 인사하는 사람이 주인이고, 인사받는 사람이 객이에요. 뭔가 베푸는 사람이 주인이고, 도움을 받는 사람이 객인 겁니다.
-(p.271)

 

 

 

신고
Posted by Dream Sso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Total : 93,205
Today : 32 Yesterday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