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미래보고서. 2 - 2020년 위기와 기회의 미래

● 박영숙 , 제롬 글렌, 테드 고든

 

전문가의 분석, 예측을 통해 사회, 생활, 교육, 산업, 과학 기술의 변화를 살피고 위기에서 기회를 찾는다. 저자 박영숙은 머리말에서 -이 책은 좀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길잡이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쓰여졌다. 각자의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겠지만, 이 책을 통해 더 나은 길을 선택하는 현명함을 얻을 수 있다면, 이 책이 만들어진 의미가 있을 것이다.-라고 전한다.

 

각 주제마다 지역적 상황을 6대륙 기준으로 분류하여 설명한 부분이 있다. 선진국, 이머징 국가 중심(예>아시아-중국,일본,인도)으로 소개되고 있다. 유엔 미래보고서 <한국>이 있다면 더욱 와 닿을 듯 하다.

 

감상을 적기보다 내용을 알리는 것이 바람직 할 듯 하여 공감구절을 통해 몇 구절 인용한다.

공! 감! 구! 절!

 

- 정보전쟁은 금융시스템을 오작동하게 해 국가 간의 교역을 마비시키거나 한 나라의 경제를 완전히 멈추게 할 수 도 있다. 앞으로 다가올 다양한 정보전쟁에 대비해야 한다.

-(p.111)

 

- 경제 성장과 기술 발전의 시너지 효과는 지난 200년 동안 가장 중요한동력이었지만 부녕 부작용도 있었다. 인간이 경제, 환경, 사회적 행동을 바꾸지 않으면 향후 200년의 미래는 어둡다. 지속 가능한 발전 없이는 수십 억의 인구가 빈곤에 처하고 대부분의 문명이 무너질 것이다.

-(p.114)

 

- 정부와 유엔 기관은 무력 충돌을 방지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정치적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NGO 및 미디어와 더 긴밀히 연결되어야 한다. 대규모의 공교육 프로그램이 다양성, 평등, 사회 일반의 인종적 가치, 인류의 다양성 아래 잠재된 동일성에 대한 존중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p.145)

 

- 한국은 대통형실에 상설 미래전략기구의 법률 제정을 고려하고 있다.

-(p.164)

 

- 민주주의적 가치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접근성, 국제적 독립, 경제의 장기적 안정성, 문제해결력의 증가, 국제표준화기구 참여, 유엔과 그에 관련된 조약, 의사결정의 다극화와 국제적 공동정책, 인터넷 기반의 이익단체, 비즈니스 시스템의 진화와 세계화, 테러와 기후변화 등에 대한 세게적 협력의 증진, 전자정부, 투명한 사법 시스템, NGO의 성장, 시민의 참여에 초점을 맞춘 세계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등의 요인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p.166)

 

 

신고
Posted by Dream Sso

BLOG main image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사람☆ ----------------------------------------- -----------------------------------------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 피터 드러커 by Dream Sso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0)
Review-Book (138)
Review-문화 예술 (5)
PLAN (4)
부자 여행 (0)
성공 여행 (6)
지구별 여행 (1)
오아시스 (5)
Total : 91,490
Today : 81 Yesterday : 46